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올림픽 성화의 일반 공개를 중지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일본 열도를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이미 2020 도쿄올림픽이 코로나19 사태로 1년 연기된 가운데,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올림픽의 꽃 성화의 일반 공개를 중지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언론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후쿠시마 J빌리지에서 전시된 성화를 일반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도쿄올림픽 성화는 지난달 9일 그리스에서 채화돼 20일 일본에 도착했다. 이후 미야기, 이와테, 후쿠시마를 순회했으나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되면서 성화 릴레이도 중단됐다. 이후 성화는 J빌리지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됐지만 조직위는 코로나19 사태 심각성을 감안해 결국 일반 공개 방침도 철회했다. 

성화마저 숨긴 일본의 현재 상황은 심각하다. 8일 0시를 기해 도쿄 등 7개 대도시 지역에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하고 나선 일본이다. 앞으로의 일본을 바라보는 시선은 부정적이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의 전문가팀이 3월 중순 발표한 논문이 코로나19에 소극적이었던 일본 정부의 결정을 바꿨다고 전했다.

이 논문은 코로나19에 방역과 관련해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 경우'와 '소극적으로 개입하는 경우''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경우' 등 3가지 시나리오에 따른 환자수를 예측했다. 해당 논문은 기본적으로 영국을 모델로 했지만, 영국과 일본 모두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코로나19를 관리한다는 방침이었다. 

특히 주목되는 건 정부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8월까지 사망자가 51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그러면서 논문은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주장하며 사람간 접촉을 75% 줄이면 사망자를 8700명에서 3만9000명까지 낮출 수 있다고 제안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긴급사태를 선언하면서 "사람과 접촉을 70~80% 낮추자"고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 목표를 이룰지는 미지수다.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언한 이후 외출하는 사람은 전보다 줄었지만 지금과 같이 강제력이 없는 조치로는 접촉을 80% 줄이기는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니시우라 히로시 홋카이도대학 역학 교수는 니혼게이자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도쿄 확진자 수가 폭발적 급증기에 접어들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외출을 자제하라고 권고하는 것 이상의 강한 제재를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만약 이런 조치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수도 도쿄의 붕괴 가능성도 점쳤다. 

올림픽 연기에 이어 올림픽의 상징인 성화마저 감춘 일본이 코로나19 사태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