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융자 제공, 기업에 유동성 공급, 급여 지원 방안 등
REUTERS/Yves Herman.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유럽연합(EU) 회원국 재무장관들이 9일(현지 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큰 피해를 입은 회원국 경제 지원을 위해 5400억 유로(약 716조3000억원) 규모의 구제 대책에 합의했다.

EU 재무장관들은 현지시간 9일 긴급 화상회의에서 회원국에 긴급 구제를 위한 융자를 제공하고, 기업에 유동성 공급, 근로자들의 급여 지원 방안 등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EU 정상들의 최종 승인을 거쳐야 한다.

로이터는 이번 합의에 따라 EU의 코로나19 재정 대응책은 총 3조2000억 유로, 우리돈 약 4244조 9000억원 규모가 되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대책에는 유로존 구제금융기금인 유럽안정화기구(ESM)를 통해 피해를 본 회원국에 대한 저리 대출, 유럽투자은행(EIB)을 통한 기업 대출, 기업이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급여 보조금 지원 등이 포함됐다.

ESM는 지난 2012년 유로존 채무 위기 당시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유로존 국가를 지원하고자 세운 국제 금융기구다. 회원국에 긴급 구제를 위한 융자를 제공한다.

주요 쟁점 중 하나였던 유로존 공동 채권인 이른바 '코로나 채권' 발행은 언급되지 않았다. 앞서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지난달 26일 ESM, 유로존 공동 채권 등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으나 큰 입장차를 보이며 합의 도출에 실패하자 재무장관들에게 추가 논의를 맡겼다.

한편 이번 합의로 EU가 긴급한 상황에서 공동의 대책을 내지 못하고 분열, EU 통합의 토대인 연대를 흔들고 있다는 우려는 다소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파올로 젠틸로니 EU 경제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트위터에 "보건 시스템과 실업 기금, 기업 유동성 등을 지원하기 위한 유례없는 규모의 대책"이라고 밝혔다.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은 "오늘 EU의 연대에 있어 위대한 날"이라면서 "이는 시민의 건강과 일자리 지키기, 많은 기업이 이번 위기에서 살아남는 문제와 관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