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차 생활방역위원회 회의 개최…다음 회의 구체적 지침안 확정키로
제1차 생활방역위원회 개최/제공=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정부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이어 장기간 지속할 ‘생활방역’ 체계 지침을 곧 공개하고, 다음 주부터 국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서울 서초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서 열린 생활방역위원회 제1차 회의서 “백신·치료제 개발 전까지 코로나19와 줄다리기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가 녹아 있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생활방역위원회는 박능후 복지부 장관과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한다.

이날 회의에는 방역·의료 분야 전문가, 경제·사회 분야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정부 위원 등 15명이 참여했다. 생활방역 추진계획과 위원회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다음 회의까지 구체적인 생활방역지침안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기로 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중대본 1차장)은 이날 회의에서 "오늘 논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좋은 성과를 거둔 이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생활방역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이 논의가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약화시키는 계기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생활방역위원회를 기반으로 국민, 사회 공동체, 정부가 힘을 모아 생활방역이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생활방역위원회는 방역 필요성과 우리 사회의 수용 가능성을 고려해 생활방역의 내용과 수준을 검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앞으로 방역 조치와 생활방역에 필요한 지원과제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생활방역위원회) 생활방역지침은 최종 완성형이 아니다”며, “다음 주부터 오늘 회의 결과를 기반으로 마련된 생활방역지침안에 국민 여러분이 직접 의견을 내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공= 보건복지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