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차명진(경기 부천병) 미래통합당 후보가 10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일대에서 유세차량을 타고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미래통합당은 ‘세월호 텐트 막말’로 잇단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경기 부천병) 후보를 결국 제명하기로 했다. 당에서 제명되면 차 후보는 ‘당적이탈’로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

박형준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차 후보에 대한 제명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부적절한 발언과 그 이후에 행동에 대해서 사후에 책임을 어떻게 지려고 지금 이렇게 계속 물의를 일으키는가를 강하게 질책하고 싶은 심정이다”라고 설명했다.

현 당헌당규에는 당원을 제명하려면 윤리위 제명 의결을 거쳐야 하지만 통합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정오 국회 황교안 대표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어 차 후보를 제명할 방침이다.

박 위원장은 ‘윤리위를 거치지 않고 최고위 단독 결정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가능하다는 법리적 해석을 받았다”고 말했다.

통합당 측도 통합당 법률지원단은 최고위가 당무를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구이고, 차 후보의 논란 발언은 당무의 중요사항인 전국 각 후보들에 대한 총선 지원이라는 당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징계 의결이 가능하다는 해석을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통합당이 총선을 이틀 앞두고 차 후보를 제명하는 극단적 조처를 단행하는 것은 선거 막판 판세가 매우 불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차 후보의 막말 논란으로 인해 중동층이나 무당층이 통합당에 등을 돌리는 경향이 현실화하됐다. 이로 인해 특히 수도권 판도에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하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위원장은 “저희가 대단히 이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고 지난 주 여론조사에서 하여튼 젊은층, 중도층에서 상당히 타격을 받았다는 건 사실”이라며 “수도권 후보들이 ‘이대로 두면 선거에 큰 악재가 될 것’이라고 호소하고 있고, 또 (제명을) 요청하는 후보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파장이 큰 것 같다”며 “법적 절차와 과정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윤리위의) 탈당 권유도 제명 효과를 갖는다고 봤는데 이후 (차 후보가) 선거운동을 재개하면서 오히려 본인이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행동하니까 오히려 악영향에 더 큰 악영향을 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차 후보는 방송토론회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광화문 세월호 텐트에서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는 발언으로 당 윤리위로부터 ‘탈당권유’ 조치를 받았다. 그러나 징계 후에도 유세 연설에서 “당장 세월호 텐트의 진실, 검은 진실, ○○○ 여부를 밝혀라, ○○○이 없으면 차명진이 책임지겠다”고 말하는 등 문제성 발언을 이어갔다.

지난 11일에는 페이스북에 자신과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의 현수막 배치를 두고 ‘현수막 ○○○’ 이라고 적어 다시 논란을 일으켰다.

차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명 결정에 대한 의견을 올리지는 않았으나 현수막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가 먼저 자신을 도발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반박했다.

그는 “역곡역 앞에 내 현수막이 먼저 달려 있었다. 근데 김 후보가 거기에 위 아래로 현수막을 바짝 붙여 달았다”며 “‘막말 싸움 분열후보 심판합시다’ 차명진을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