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민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시내의 모 약국에서 공적마스크를 구매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정부가 마스크 생산현장 적극 지원에 나서 마스크 생산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초 마스크 제조장비·공정 전문가, 관련 단체 5개를 중심으로 마스크 기술지원단을 구성하고 마스크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과 공급업체 매칭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그 결과 지난 10일 기준 9개 기업의 11개 장비의 고장 수리를 완료하고 매일 마스크 30만6000장을 증산하는 효과를 거뒀다.

고장 수리가 끝나 정상 가동을 시작한 9건 외에도 기술지원단 컨설팅에 따라 기업의 부품 수리·제작을 진행하는 사례는 7건으로 마스크 증산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 산업부는 마스크 생산 확대를 위해 부직포와 마스크 제조공정 개선을 지원하는 ‘마스크 제조공정 효율 향상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일반 부직포용 설비의 ▲마스크용 멜트블로운(MB) 부직포용 설비 전환 ▲MB 부직포 노후 설비 개선 ▲마스크 자동포장설비 등의 설치가 주된 지원 사항이다.

현재 총 44개 업체에 70억원의 예산 지원을 마쳤다. 이달 말까지 매일 MB 부직포 4.5톤, 마스크 99만장의 증산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산업부는 내다봤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마스크 생산장비 수리비를 일부 지원하고 필요하면 마스크 효율 향상 사업비를 확충하는 등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