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쿠팡, 2019년 매출 7조2000억 기록...영업손실 7205억원
직간접 고용인력 3만명?달성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 / 쿠팡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쿠팡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64.2% 증가한 7조1530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 2017년 매출 2조6846억원, 2018년 4조3545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사상 처음 7조원에 돌파했다.

쿠팡은 새벽배송과 당일배송 등 와우배송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 점, 가전과 신선식품 등 주요 카테고리가 빠르게 성장한 점, 고객 수가 꾸준히 늘어난 점을 매출 상승의 원동력으로 꼽았다.

고용 인원도 늘었다. 쿠팡의 직간접 고용 인력은 2018년 2만5000명에서 지난해 3만명으로 1년 새 5000명 증가했다. 최첨단 서비스를 설계하는 AI엔지니어부터 지역 특산품을 발굴하는 브랜드매니저, 쿠팡맨에서 쿠팡플렉스까지 다양한 인력이 쿠팡에 합류했다. 쿠팡이 지급한 인건비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1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4000억 원으로 5년간 14배 뛰었다.

전국 로켓배송센터 숫자도 크게 늘었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시작한 지난 2014년에는 전국 로켓배송센터가 27개에 불과했지만 지난해는 168개로 6배 이상 증가했다. 로켓배송센터가 늘면서 로켓배송센터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같은 기간 259만명에서 3400만 명으로 13배 뛰었다. 2019년 현재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119억원어치가 준비돼있다.

쿠팡은 채용인력을 늘리고 배송센터를 늘리는 내부적 투자를 확대했음에도 영업 손실을 크게 개선했다. 지난해 쿠팡의 영업 손실은 7205억으로 전년 1조1279억 대비 36% 개선된 실적을 기록했다.

쿠팡은 지난해 1월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단위로 신선식품을 새벽배송 중이다. 올해는 시장 확대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 오전 10시까지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오후?6시까지?배송하는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배송 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 배송을 넘어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과 같은 전에 없던 서비스로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묻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변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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