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손잡고 화상회의 보안 서비스·제품을 제공한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화상회의 수요 증가에 발맞추어 사이버 공격 대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보안 제품 보급에 나선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원격근무와 온라인 교육이 본격화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해킹사고 발생과 보안 취약점 파악을 위해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화상회의 홈페이지를 위조·변조하거나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모니터링을 집중적으로 시행중이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보안을 위한 점검을 강화하고 보안 성능이 검증된 서비스·제품 보급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에 보안 취약점이 있는지 신고를 받는 제도도 도입된다. 보안 취약점을 제보한 국민에게 분기별 최고 포상금 1000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을 검토중이다.

과기정통부는 보안 성능이 검증된 서비스·제품을 보급하기 위해 개발기업에 보안 컨설팅도 제공한다. 필요한 보안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에는 지원금을 최대 1000만원까지 지급한다. 민간기업이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줄이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허성욱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비대면 서비스의 핵심은 보안"이라며 "국민과 기업이 안심하고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