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영화 ‘사냥의 시간’을 두고 벌어진 배급사와 해외세일즈사의 갈등이 끝났다. 리틀빅픽처스와 콘텐츠판다는 합의를 마치고 영화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사냥의 시간’ 배급사 리틀빅픽처스는 16일 “배급과정의 혼선과 혼란에 대해 배급사로서 전하기 힘든 죄송함과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사과했다.
리틀빅픽처스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배급사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수도 없이 많이 고민했다. ‘사냥의 시간’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널리, 보다 안전하게 배급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라며 “넷플릭스로의 190개국 전 세계 동시개봉은 그런 의미에서 한국영화와 제작진, 감독, 배우 분들을 세계로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무리한 진행으로 ‘사냥의 시간’의 해외세일즈사로 1년여 간 해외 판매에 크게 기여한 콘텐츠판다의 공로를 무시한 채 일방적인 해지통보를 하였고, 그 결과 해외 상영 금지라는 법원판결을 받았다”며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며, 콘텐츠판다에 사과를 구한다”라고 사과했다.
이어 “그 과정 속에서 보도자료 및 인터뷰 등을 통하여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언급하여,콘텐츠판다는 물론 모회사인 NEW의 기업가치를 훼손한 점에 대하여 콘텐츠판다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사과한다”며 “다수의 피해만큼은 막아야겠다는 취지에서 최선의 노력을 했지만 협상은 매끄럽지 못했고, 과정은 서툴렀다”라고 과실을 인정했다.
리틀빅픽처스는 “동의해주고 이해해주신 모든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사과를 동시에 전한다”며 “‘사냥의 시간’이 다시 넷플릭스에 공개될 수 있도록 한국영화산업을 위해 개별 바이어들과 신속하고 합리적인 협상은 물론, 최소한의 비용으로 원만한 합의에 이르도록 배려한 콘텐츠판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콘텐츠판다 역시 “지난해 1월 영화 ‘사냥의 시간’의 투자배급사 리틀빅픽처스와 해외 세일즈 계약을 체결한 이후, 영화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이행해왔다”며 “최소한의 상식적인 절차가 무시된 채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을 때, 콘텐츠판다의 적법한 권리를 믿고 계약을 체결한 해외 바이어들과의 신뢰가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과, 그동안의 노력이 허위사실에 기반한 억측으로 인하여 폄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법원으로부터 콘텐츠판다의 정당한 권리와 의무 수행을 확인 받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후 최선을 다하여 해외 바이어들과의 재협상을 마친 후, 상영금지가처분을 취하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사냥의 시간’을 공개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도록 리틀빅픽처스와 합의에 이르게 됐다”며 “영화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한 사례를 방지하고, 국제영화계에서 한국영화에 대한 신뢰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사냥의 시간’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해외 30여 개국 영화사들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냈으며, 이 모든 과정에서 콘텐츠판다에 대한 합당한 보상보다는, 국제 분쟁을 예방하고 해외시장에 한국영화계가 합법적이고 상식적인 절차를 존중한다는 점을 알리는 데 우선순위를 두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콘텐츠판다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한국영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함은 물론이고, 계약관계에서 서로가 지켜야 할 상식과 국제영화계에서 한국영화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 “이번 사태의 해결 과정에서 원만한 합의를 위해 협조해 준 해외 30여 개국 담당 영화사들 모두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사냥의 시간’은 이제훈·안재홍·최우식·박정민 등 충무로를 이끄는 젊은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관심을 모은 영화다. 지난 2월 20일 개막한 올해 베를린영화제 베를리날레 스페셜 갈라 섹션에도 초청됐다. 당초 2월 26일 개봉을 확정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개봉을 무기한 연기했다. 투자배급사 리틀빅픽쳐스는 한국영화 최초로 극장 개봉을 포기하고 넷플릭스 독점 공개를 택했다. 이에 해외에 영화를 판매했던 해외 세일즈사 콘텐츠판다는 리틀빅픽처스를 상대로 법원에 상영금지가처분신청을 제기했고, 법원이 이를 인용하며 ‘사냥의 시간’의 넷플릭스 공개는 보류됐다. 길고 긴 싸움의 시간이 끝난 ‘사냥의 시간’은 드디어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낼 수 있게 됐다.
양지원 기자 jwon04@spor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