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로고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재원 확보를 위해 공무원 연가보상비를 삭감하겠다는 정부 발표에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등 양대 공무원 노조가 반발했다.

공노총과 전공노는 16일 공동 성명을 통해 "정부는 공무원 연가보상비 삭감을 즉각 철회하라"며 "정부는 공무원노조와 어떤 협의도 없이 밀실 행정으로 몰염치한 임금삭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최근 '재난지원금 마련을 위한 공무원 연가보상비 삭감' 보도가 나왔을 때 기재부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부인했으나 이는 거짓이고 기만이었다"고 꼬집었다.

공무원 양대 노조는 "전국의 수많은 공무원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 밤낮없는 비상 근무에 시달리고 있고 각종 재난지원금 지급, 산불방지, 4·15 총선 선거사무 등으로 살인적인 업무를 감당하고 있다. 또한 이미 반강제적인 임금 반납과 성금 모금 등으로 충분히 고통을 분담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7조6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발표하면서 재원 마련 방안 가운데 하나로 공무원 인건비 감액을 제시했다.

정부는 휴가소진 등으로 공무원 연가보상비 전액(3953억원)을 삭감하고 공무원 채용시험 연기로 줄어드는 인건비(2999억원)를 합쳐 모두 6952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공무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