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자동차산업연합회 "완성차·부품업계 33조원 지원 필요"
코로나19로 자동차 산업 붕괴 위기.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로 확산되면서 4월 국내 자동차 수출이 반토막이 날 우려가 나온다.

업계에서는 완성차와 부품업체 연쇄도산과 자동차산업 붕괴를 막기 위해 유동성 33조원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9일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가 국내 완성차 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4월 수출 전망을 보면 4월 자동차 수출은 12만6589대로 작년 동월 대비 43%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을 제외한 해외 시장이 코로나19로 인해 사실상 마비된 여파다. 현대차는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 주요 5개국과 인도, 멕시코의 모든 영업점이 문을 닫았다. 아시아, 중동, 중남미 등도 영업 중인 곳이 절반이 안된다.

수출 길이 좁아지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지난해 생산 물량의 61%가 외국으로 나갔다. 1분기 완성차 수출은 작년 동기대비 17.6% 줄었다.

9000여개 자동차 부품업계는 완성차 업체보다 더 어렵다. 이들은 국내 완성차 업체 수출감소에 따른 영향과 해외 완성차 업체 납품 차질까지 겹쳐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매출이 수조원대인 대형 타이어 업체들도 공장을 세우고 비상경영에 들어가는 상황이니 규모가 훨씬 작은 2∼3차 부품업체들은 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연합회에 따르면 부품전문업체들은 코로나19로 2월부터 완성차 공장 가동중단이 이어지며 매출이 급감하고 현금이 바닥났다.

상당수 부품업체들이 유동성 악화에 대비해 임금 지불 유예와 삭감을 하고 있다. 자동차 플라스틱 내외장재를 생산하는 A사는 현장직 단축근무와 순환휴무, 관리직 임금 20% 삭감 등을 했다.

앞으로 신용등급까지 떨어지면 기업어음(매출채권) 현금화나 신규대출이 어려워진다. 부품업체들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연 1조원 이상 회사채 발행이 필요하다. 올해 만기인 금융권 대출도 2조 4000억원에 달한다.

1차 부품업체가 납품대금으로 발행하는 기업어음(매출채권)은 연 7조2000억원에 이른다.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액(2015년 기준, 통계청·한국은행)은 190조원으로 제조업의 12%를 차지한다. 부가가치는 53조원(제조업의 9.4%), 수출은 656억 달러(총 수출의 12.1%)다.

판매, 정비, 주유 등 전후방 산업의 간접고용까지 감안하면 총 고용인원이 178만명에 달한다.

한편 연합회는 완성차업계 수출이 이미 지난 1분기에도 작년 동기대비 17.6% 감소했다며 정부 지원이 없다면 하반기에 관련 부품업체들의 연쇄도산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장 가동을 위한 운영자금 마련과 금융기관 대출 만기 연장, 세금 감면 등 자동차산업 붕괴를 막기 위해 33조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요구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