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공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이르면 내년부터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이용자들이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도시고속도로에서 바로 다른 대중교통으로 갈아탈 수 있는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서울지하철 2·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을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1호 사업지로 정해 내년 개통을 목표로 설치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당산역 인근 정류장을 지나는 광역버스는 시내로 진입해 승객을 태운 후 다시 올림픽대로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다. 또 노들로에서 당산역 방향으로 우회전하기 위해 좁은 내리막길을 통과해야 한다.

당산역은 지하철 2ㆍ9호선 환승역으로 도심과 강남권으로의 광역버스 진ㆍ출입이 많은 곳이다. 올림픽대로와의 거리도 150m로 짧아 환승정류장을 설치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환승정류장이 지어지면 승객들은 올림픽대로에서 승ㆍ하차가 가능해 광역버스가 시내로 진입해 승객을 승ㆍ하차한 뒤 다시 올림픽대로로 향하면서 발생했던 교통체증이 완화될 전망이다.또 서울시는 환승정류장이 설치되면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25개 노선 하루 6만명의 승객이 통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당산역을 시작으로 양재, 광나루(강변) 등에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