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정용 기자] 수원시가 어르신·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의 가정을 방문해 수원시·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안내하고 신청을 돕는 '찾아가는 소비스'와 거동은 가능하지만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어려워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맞이하는 서비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수원시가 어르신·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의 가정 등을 위해 펼치고 있는 '맞춤형 서비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팔달노인복지관에 마련된 ‘재난기본소득 신청 안내 지원 창구’에 모인 시민들 모습./사진=수원시

시는 관내 사회복지 관련 267개 시설·기관과 협력해 몸이 불편하거나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취약계층의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지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9일 시작한 ‘찾아가는 서비스’ 247개 사회복지시설·기관에서 일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요양보호사 등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장애인 집을 찾아가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을 도와주고, 온라인 신청 여건이 되지 않는 시민은 동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을 대행해 주는 것이다.

또 거동은 할 수 있지만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어려워하는 취약 계층을 위한 ‘맞이하는 서비스’는 지난 16일 시작했다.

이를 위해 대상자가 가까운 사회복지시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노인·장애인 복지시설·기관 20개소에 ‘재난기본소득 신청 안내 지원 창구’를 마련했다.

또 20일부터는 호매실동 능실종합사회복지관에, 21일부터는 우만1동 우만종합사회복지관에 동행정복지센터 직원을 파견해 ‘현장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백운오 사회복지과장은 “재난기본소득이 취약계층에게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행 인력은 마스크 착용·손 소독을 꼼꼼하게 하고 안내 창구는 넓게 배치해 안전거리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