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은행 등 금융사가 전화로 정부지원 대출 권유할 경우, 100% 보이스피싱!
저금리 대출 위한 대출상환 권유, 신용등급 상향, 비용요구 등도 보이스피싱
출처 불분명 앱 설치, 의심스런 링크 등 문자시 삭제
코로나19 정부지원 대출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그래픽 김민경기자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1. “OOO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이 가능합니다.” A씨는 최근 'OO저축은행' 상담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을 받을 것을 권하는 남자의 전화를 받았다. 하지만 그는 사실 보이스피싱 사기범이었다. A씨는 기존 OO저축은행 대출상환이 우선 변제돼야 금리혜택과 최대 대출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사기범의 말에 속아 450만원을 송금하는 사기를 당했다.

#2. B씨는 OO은행 소상공인 대출을 담당하는 직원이라며 접근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에게 속아 신용도 상향을 위해 2000만원을 대출받아 이를 사기범에게 송금했다. 이 사기범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정부지원책으로 소상공인 대출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B씨의 현재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2000만원을 대출받아 이를 변제하는 방법으로 신용도를 높이면 더 많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속였다.

#3. C씨는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금융사의 문자를 받고, 문자에 있는 연락처로 전화를 했다. 하지만 이는 실제 금융사가 아닌 보이스피싱 일당의 연락처였다. 보이스피싱 일당은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으로만 대출이 가능하다고 C씨를 속여 공인인증서 및 임시비밀번호생성기(OTP)를 새로 발급받고,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했다. C씨가 이들 일당의 말대로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자 사기범들은 실제 은행 모바일뱅킹에 접속해 피해자에게 OTP 번호를 받아 4700만원을 편취했다.

이처럼 최근 코로나19를 이유로 정부와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최근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서민들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이 활발한 점을 노려 피해자들을 울리고 있다.

이들 보이스피싱 일당은 저금리의 정부지원 대출이 가능하다면서 피해자에게 전화나 문자로 접근, 기존 대출 상환이나 신용등급 상향, 대출 작업비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대출을 핑계로 악성 앱을 설치하게 유도한 후 이를 통해 피해자의 자금을 편취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20일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해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을 해주겠다며 피해자를 속이는 10여 건의 보이스피싱 사례가 발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자금지원 대책을 본격 시행함에 따라 관련 보이스피싱 의심문자 제보 및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며 "자금압박 해소가 시급한 국민들의 심리를 이용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피해 증가가 우려되므로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금융회사가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지원 대출 취급을 위해 기존 대출의 상환을 권유하지 않는다"면서 "이런 연락을 받을 경우 무조건 거절할 것"을 강조했다.

실제 정부지원 대출의 경우 금융회사 영업점 및 정부 산하기관의 지역센터에서만 대출신청과 취급이 가능하다. 전화나 문자로 고객에서 연락해서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는 없다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상향이나 대출실적 부풀리기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면 이 역시 100% 보이스피싱 사기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금융사는 작업비용, 수수료 명목으로 고객에게 자금이체를 요구하는 경우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신용 대출금 상환은 본인 명의 계좌 또는 금융회사 명의 계좌로만 가능하다"면서 "타인 계좌로 이체, 송금을 요구할 경우 이는 100% 사기"라고 조언했다.

이 외에도 대출 알선 등을 이유로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보이스피싱 가능성이 크다. 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알 수 없는 인터넷 주소를 클릭할 경우에도 개인정보가 유출될 소지가 있어 해당 메시지를 거절,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서울시도 최근 불법 대부업체에 대한 단속과 감독 강화에 나섰다. 코로나19로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노린 불법 대부업체의 허위·과장 광고가 크게 늘어난 탓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불법 대부업체가 '코로나19 부채 통합대환 대출' 등과 같은 문구로 제도권 대출 상품인 것처럼 속여 광고하는 사례가 최근 다수 발견됐으며, 햇살론이나 미소금융 등 정부기관의 정책서민자금을 언급하거나 은행 이름을 도용해 허위·과장 광고를 하는 경우도 적발됐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긴급자금 지원을 빌미로 정부와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늘고 있다./픽사베이 제공

김동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