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장기 계획 추진…'감염병 예방·치료기술개발사업' 추진
범부처 거버넌스 도입…농생명 분야도 집중 육성
정부는 22일 '제7회 바이오특별위원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여러가지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등 필수의약품 개발을 위해 향후 10년 간 6000억 여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22일 '제7회 바이오특별위원회'를 열고 '제2차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기술 개발 추진 전략 2020년 시행계획' 등 안건 네 가지를 심의·의결하고 한 건은 사전검토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국가 방역체계와 연계한 감염병 연구·개발(R&D) 지원강화 ▲감염병 R&D 부처간 연계 및 범부처 총괄·조정 강화 ▲민·관 협력 및 R&D 성과관리 강화 ▲국제협력과 연구인프라 강화 등 4대 추진전략 2단계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정부는 올해를 시작으로 2029년까지 6240억원을 들여 코로나19 백신 자급화와 필수의약품 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감염병 예방·치료기술개발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공공백신센터·병원체자원은행·글로벌백신생산기반 등의 인프라를 확대하고 진단기기 등의 제품화를 신속하게 지원하기로 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자 관리 기술 강화와 기존 약물 재창출 연구도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의심환자에 대한 감시·예측·자가격리 등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강화하고 추가경정예산안과 예비비 등을 활용해 기존 치료제와 백신을 활용한 약물 재창출 연구를 적극 지원한다. 약물 재창출은 기존 약물 중 특정 질병에 효과가 있는 약물을 발굴하는 행위로 코로나19처럼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경우 자주 활용되는 연구법이다. 현재 코미팜과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등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물에 대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범부처 소통을 강화해 감염병 치료제 연구에도 내실을 기한다.

이번 위원회 에서는 감염병 대응 연구개발을 위한 범부처 거버넌스를 강화해 부처간 역할 조정과 협력 연구를 내실화하고 바이오특위·생명의료전문위 등과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 등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해 코로나19의 임상역학·백신·치료제 연구 공조체계를 마련키로 했다. 부처별로 분산된 국제협력 연구를 통합·연계해 범부처사업을 기획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AI·빅데이터·농생명 등 미래 유망기술과 보건의료 융합연구도 강화하기로 했다. AI 기반 바이오 연구 활성화를 핵심으로 하는 생명연구자원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바이오 융복합·의료기기·재생의료 등 6개 분야별 R&D 투자전략도 마련한다.

정부는 농생명 분야 글로벌 유망기술확보를 핵심으로 하는 '제4차 농업생명공학 육성 중장기 기본계획의 2020년 시행계획'도 확정했다. 정부는 미래 농업 핵심기술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산·학·연 동반성장을 추진한다. 이를통해 ▲유전자원 정보 고도화 ▲빅데이터 정보 통합과 서비스 확산 등 관련 인프라를 강화해 나간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