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0개 골목상권에 총 80억 지원... 골목상권 활력제고 위한 방안 마련
행안부는 2015년부터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으며 사진은 골목상권 붐을 일으킨 부산사하 감천문화마을이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수습기자] 행정안전부는 골목경제 유지를 위해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공모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휴·폐업에 따른 빈 점포 발생 등 상권 내 문제를 골목공동체가 스스로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골목공동체는 주민과 상인, 임대인 등으로 구성된 상인회·협의회를 말한다.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지차체는 골목공동체가 참여한 사업 계획을 시·도를 거쳐 다음달 8일까지 행안부에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5월 중에 10개 골목상권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골목상권에는 8억원씩 총 80억원을 지원해 상권별 실정에 맞는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행안부는 2015년부터 공동체 커뮤니티 공간 조성, 골목 자원 융복합 시설(판매대, 조리시설) 설치 등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위기 여파를 최소화해 골목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공모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중심으로 추진하고 도시재생사업 등 유관사업과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골목상권 활력 제고를 위해 자율적 임대료·관리비 인하와 안심 방문 환경 조성, 빈 점포 이용 등 다양한 방안을 활용하고자 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위축된 소비심리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힘든 상황”이라며 “이번 사업이 골목경제 회복의 밑거름이 되고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마중물 역할이 되기를 기대한다” 말했다.

고혜진 수습기자

키워드

#행안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