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A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네가 돈 내라”

도쿄올림픽 1년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을 놓고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양보 없는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IOC는 20일 홈페이지 ‘질문과 답변’란에 "일본의 아베 총리가 .올림픽과 패럴림픽 연기 비용을 일본이 부담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IOC의 발표가 나온 후 논란이 일자 일본 정부는 선 긋기에 나섰다.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은 이날 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IOC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지난달 24일 아베 총리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화상회담에서도 비용 문제는 의제에 들어 있지도 않았다. 우리 정부는 합의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도쿄 조직위도 “이런 식으로 총리 이름이 인용되는 건 적절치 않다. 합의된 이상의 내용이 홈페이지에 올라와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자 IOC는 한발 물러섰다. 아베 이름이 명시된 답변을 삭제하고, 대신 ‘IOC와 일본 측은 연기로 인한 각자의 영향을 함께 평가하고 논의할 것’이라는 문구를 실었다.

전문가들은 도쿄올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됨에 따라 경기장 시설 유지비와 인건비 등 추가 비용으로 약 3000억 엔(한화 약 3조4389억 원)의 막대한 금액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다. 최대 5000억 엔(약 5조7200억 원)까지 내다보는 전문가들도 있다. 일본 정부는 IOC가 추가 비용을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IOC는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당분간 신경전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