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 총리, 민주당 안 수용입장 밝혀... 조정식 정책의장 "고소득자 자발적 기부 유도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여당인 민주당의 의견을 수렴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을 수용키로 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조윤성 기자] 정부가 여당의 의견을 수렴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22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안을 수용하겠다는 내용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당초 정부는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다만, 정부는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총리실은 또 “이와 관련, 정 총리는 22일 여야가 이 같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에 합의한다면 (100%안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게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와 관련해 총선 공약이었던 ‘전 국민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 방침을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민주당은 자발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수령하지 않겠다는 신청차에 한해서는 기부금으로 기록해 연말 세액공제 혜택을 적용해 보전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성과 보편성의 원칙하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며, 사회 지도층과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재정부담을 경감할 방안도 함께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윤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