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오거돈 사퇴로 내년 4월 7일 재보궐선거…부시장 체제 전환
민주당 "불미스러운일로 시민들께 충격드려 죄송"
통합당 "민주당 이중성 전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장직 사퇴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20대 여성 보좌관을 추행한 일로 사퇴를 선언하면서 민주당과 통합당이 희비쌍곡선을 그리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에서는 오 시장의 사퇴로 내년 4월 치러질 재보궐선거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오 시장은 23일 오전 11시께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고 추행사실을 인정하며 시장직을 사퇴했다. 이로써 부산시는 변성완 행정부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된다.

이에 민주당 부산시당은 사과문을 내고 "피해자와 가족, 그리고 시민들께 깊이 사죄드린다.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이같이 불미스러운 일로 시민들께 큰 충격을 드린데 대해 고개 숙여 사죄하며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제도적인 보완에도 나서겠다"고 사죄했다.

또 부산시장 유력후보로 거론되는 모 후보 측은 "불미스러운 건으로 사퇴를 해 조심스럽다. 시민들에게 죄송스럽고 지금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것도 부담스럽다"고 난색을 표했다.

통합당 측은 표정관리에 들어간 모양새다. 통합당은 이날 '여성보호를 최우선 한다는 민주당은 더불어미투당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유튜버들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실을 언급하며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으로 부산시민들에게 분노와 수치를 안겨주고 말았다. 부산에 제대로 먹칠을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여성인권 향상과 여성후보를 최우선한다는 민주당의 이중성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며 "4.15 총선에서 압승해 더욱 기세가 등등해진 민주당이 앞으로 이러한 성추행을 얼마나 더 벌일지 참 안타까운 뿐이다"고 당을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다.

경찰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수사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계획이 없다. 고소·고발이 들어오거나 피해자가 특정이 돼야 하는데 의혹만으로 수사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