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채성오]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ole Playing Game·RPG)들이 ‘새 옷 입기’에 나섰다. 새로운 콘텐츠를 더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한편 시스템 개선 사항도 추가한다.

특히 RPG 장르의 특성상 캐릭터 및 장비류 아이템 업데이트가 수시로 진행된다. 대규모 업데이트의 경우 ‘시즌제’로 불릴 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기 때문에 기존 게임의 정체성을 변화시키키도 한다.

■ HIT, 업데이트 ‘N.E.W’로 정면돌파

지난해 11월, 국내 출시 하루만에 구글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 1위에 올랐던 ‘히트(HIT)’는 지난달 27일 누적 6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전 세계 140개 국가에 동시 론칭한 글로벌 버전은 25일 3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바 있다.

HIT는 지난 26일 대규모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는 ‘N.E.W’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먼저 캐릭터 최고 레벨을 80레벨로 상향하고, 신규 지역 ‘엔테 폐허지대 동부’를 추가해 전투 규모를 넓혔다. 총 2개 지역으로 구성된 엔테 폐허지대 동부는 ‘찬미의 정원’ 1-10 단계를 마치면 플레이할 수 있다.

캐릭터별 신규 방어구 세트 3종도 추가됐다. 신규 방어구는 세트 구성을 통해 ‘방어력 향상’ ‘체력 증가’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넥슨 제공

유저들이 외형 장비를 저장하고 원하는 대로 선택해 장착할 수 있는 ‘외형장비 옷장 시스템’도 도입했다. 포인트를 통합하고 연속 전투 기능을 추가한 ‘레이드 시스템’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됐다.

업데이트 효과는 직접적으로 드러났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기준 최고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HIT는 26일 6위에서 29일 오전 10시 기준 3위로 뛰어오르며 수직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넥슨은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음달 7일까지 정해진 조건을 달성하면 ‘불멸, 전설, 고대 방어구 소환권’과 ‘전설 등급 이상 동반자 펫 소환권’ 등 아이템을 선물할 예정이다.

■ 서머너즈 워, ‘호문쿨루스’ 업데이트 임박

북미·유럽 시장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이계의 틈’ 후반 콘텐츠인 ‘호문쿨루스’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이계의 틈은 서머너즈 워의 대규모 업데이트다. 컴투스는 지난해 말부터 진행된 이계의 틈 업데이트의 완결판이 될 호문쿨루스를 통해 제 2의 전성기를 기대하고 있다.

▲ 컴투스 제공

호문쿨루스는 몬스터를 직접 창조하는 시스템으로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로 알려져 있다. 폭죽발사대, 무지개연못 등 다양한 건물 및 룬을 자유롭게 만드는 크래프트 시스템도 도입될 예정이다. 다양한 창조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콘텐츠로 발돋움 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새로운 보스 공격 패턴을 적용한 이계던전 5종도 추가되며 최고레벨도 50레벨로 상향된다.

컴투스는 이벤트 페이지(http://event.withhive.com/smon/evt_homunculus/ko)를 열고 정식 업데이트 전까지 사전예약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신규 및 기존 유저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하는 모든 유저에게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비소환서’와 속성별 ‘엔젤몬’이 지급된다.

■ 검과마법, 신규 클래스 ‘아처’ 선보여

룽투코리아의 3D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검과마법 for kakao’는 출시 후 첫 신규 클래스 ‘아처’를 포함한 대형 업데이트를 지난 24일 실시했다.

아처는 워리어, 로그, 위저드, 댄서에 이은 게임 내 다섯 번째 직업이다. 거대한 활을 사용하는 캐릭터로 강력한 원거리 공격과 화려한 전투력이 특징이다. 시원시원한 활 쏘기, 상대 공방 컨트롤, 후방 활 쏘기 스킬을 구사한다.

이날 업데이트는 아처 공개 외에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됐다.

78레벨 일반·영웅 신규 던전과 장비 옵션 변경 기능이 추가됐다. 장비는 옵션 중 단 1개만 선택 후 변경이 가능하며 제련석이나 고대 제련석 아이템이 필요하다.

▲ 룽투코리아 제공

연옥도 맵도 확장됐다. 영토전 및 연옥도 보스 1층에서 진행되며 1층 영토전에서 승리하면 자동으로 2층 영토를 소유하게 된다. 각 층별 입장 가능 레벨도 1층의 경우 40레벨, 2층은 60레벨로 제한됐다. 단, 연옥도 전투 상태에서 싱글던전 및 결투의 진입은 불가능하다.

특히 55레벨에 활성화 되는 탈것 문양 시스템도 도입됐다. 문양 등급은 전설, 영웅, 희귀 등 총 3단계로 구분되며 희귀도에 따라 슬롯도 등급이 구분된다. 이 밖에 길드 최고레벨도 12로 상승했고 관련 스킬도 추가되는 등 다양한 시스템 개선이 이어졌다.

룽투코리아는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접속하는 유저에게 신규 콘텐츠 ‘길드 스킬’의 강화 아이템을 제공하며 양궁 의상 획득 이벤트도 진행한다. 지난 1일 이후 접속 기록이 없는 복귀 유저를 대상으로 다양한 게임 아이템도 제공하고 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면 새로운 콘텐츠가 대거 탑재되기 때문에 유저들의 관심도가 높아진다”며 “기업 입장에서도 업데이트로 게임 완성도를 높이기 때문에 장기 흥행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