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금 규모·자금 조달·운용 방식 등 세부 내용 두고 이견
EPA=연합뉴스

[한스경제=김준희 수습기자] 유럽연합(EU)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나선다.

AP·AFP 통신은 23일(이하 현지시간) EU 27개 회원국 정상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악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차기 EU 장기 예산안을 조정하고 대규모 경제회생기금을 설치하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내달 초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경제회생기금은 2021~2027년 EU 장기 예산을 통해 조성한다.

다만 EU 정상들은 기금의 규모와 자금 조달, 운용 방식 등 세부 내용에선 이견을 나타내고 있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은 대출보다는 보조금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등은 대출로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보조금과 대출의 적절한 균형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차기 EU 장기 예산은 코로나19 위기 이후 새로운 환경에 맞춰야 한다. 우리는 그 화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금 규모는 약 1조~1조5000억유로(1327조~1990조원)가 필요할 것으로 관리들은 내다 보고있다.

한편, EU 정상들은 지난 9일 회원국 재무장관이 합의한 5400억유로(715조6000억원) 규모 경제대응책이 오는 6월 1일 가동되는 것도 승인했다.

이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본 회원국과 기업,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한 구제 대책이다. 유럽안정화기구(ESM) 융자와 유럽투자은행(EIB) 보증기금, 집행위원회 프로그램을 통해 마련된다.

김준희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