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 최초 김대건 신부 사제 서품 장소…중국 상하이서 이전 복원

[한스경제=최정용 기자] 용인시는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687일대 은이성지 내 김가항성당을 용인시 향토유적 제71호로 지정 고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김가항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김대건 신부가 지난 1845년 사제 서품을 받은 곳으로 원래 중국 상하이 김가항에 있었으며 한 때 주교좌 성당으로 이용됐다.

그러나 상하이시의 포동지구 개발로 철거됨에 따라 천주교 수원교구가 상하이교구에서 주요 부재를 받아와 지난 2016년 김대건 신부가 사목활동을 했던 은이성지에 복원했다.

김가항성당은 건축면적 296.89㎡에 단층으로 지어졌으며 중국식 목조 건물로 현재 미사에 이용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용인시 향토문화재위원회를 열어 김가항성당을 향토유적으로 지정하기로 결의했다.

임도수 문화예술과장은 “김가항성당은 한국인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 신부가 사제 서품을 받은 상징적인 장소이자 중요한 건축물”이라며 “성당이 들어선 은이성지는 김대건 신부가 세례를 받은 곳으로 용인의 근대사에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가항은 상하이 황포강가에 있는 옛 항구로 김씨 성을 가진 주민들이 많이 살았던 곳으로 알려졌다.

최정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