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총리 현지 인터뷰…"마스크 가격 상한제 실시할 것"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이탈리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이동 제한 조치 향후 적용 방향에 대해 밝혔다.

먼저 이탈리아 정부는 다음 학기 시작 때까지 휴교령 유지한다.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시행 중인 봉쇄 조처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되 그 대상에 아직은 학교를 포함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26일(현지시간) 발행된 현지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현시점에서 학교 문을 다시 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며 이러한 정책 방향을 밝혔다.

이탈리아 정부는 바이러스가 가파르게 확산하던 지난달 초 대학을 포함한 각급 학교를 잠정 폐쇄하고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콘테 총리는 인터뷰에서 섣불리 학교를 개방할 경우 바이러스가 재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등교 가능 시기를 9월로 못 박았다. 이탈리아 다음 학기 시작 날짜는 9월 2일이다. 이번 학기는 온라인 수업 대체 등을 활용해 현상태로 진행하고 다음 학사 일정부터 정상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업과 공장 고강도 봉쇄는 다음달 초까지 유지한다.

콘테 총리는 다음달 4일부터 진행중인 봉쇄 조처가 종료되면 상당수 기업과 공장 운영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탈리아는 지난달 9일부터 차례로 전국 이동제한령과 휴교령, 비필수 업소·사업장 잠정 폐쇄 등의 고강도 봉쇄 조처를 발효 중이며 내달 3일까지 지속된다.

특히 수출품 등을 생산하는 전략적 생산활동의 경우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재개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내달 11일 일반 상점이 문을 열고 18일부터는 식당·술집 등이 영업을 재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는 "국가 사회경제시스템을 심각하게 훼손할 위험이 있는 봉쇄 조처를 무한정 지속할 수는 없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외출제한령 속에 두 달 가까이 '가택연금' 생활을 해 온 국민에게도 제한된 범위의 이동·여행의 자유가 허락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콘테 총리는 "이동의 자유를 완전히 보장할 단계는 아니다"라면서도 "현재의 엄격한 외출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정부가 주(州) 내에서의 돌아다니는 것은 완전 자유화하되 다른 주로의 이동은 여전히 건강·보건, 업무 등 필수 사유가 있을 때만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이탈리아 정부는 봉쇄 조처를 점진적으로 완화함에 따라 바이러스 재확산 차단 방안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있다.

현재 정부 내에선 ▲ 공공장소에서 최소 2m 이상의 사회적 거리 유지 ▲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 ▲ 버스터미널·기차역·지하철역 등에서 체온 측정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콘테 총리는 인터뷰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마스크 수요 급증과 가격 폭등을 막고자 가격 상한제를 도입한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이르면 27일 구체적인 봉쇄 조처 완화 시간표와 바이러스 재확산 방지책 등을 발표한다.

한편 26일 기준으로 이탈리아의 누적 확진자 수는 19만7675명으로 미국과 스페인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다. 사망자 규모는 2만6644명으로 미국 다음이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