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정부가 2027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1조여원을 투입해 미래차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연구개발(R&D)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자율주행차 분야도 이번에 승인되면서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개발 전략과 빅3 산업(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의 지원 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정부가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고자 산업부가 주도해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한 것으로 부처간 기획, 예산, 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新협력모델'를 적용한다. 2021∼2027년 총사업비는 1조974억원이다. 

사업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의 기반을 완성하기 위해 ▲ 차량 융합 신기술 ▲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 서비스 창출 ▲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현재는 주행차선 이탈 방지, 차량 간격 유지 등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하여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에 정부는 사고발생 Zero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을 개발하고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AI SW 등을 포함한 'ICT융합 신기술'로 안전강화에 나선다.

또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하여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을 연구에 집중하며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을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이동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 완성을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