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진단정보·생활습관·약물투여 등 최대 1600여 변수 임상역학자료
보건의료 R&D 분야서 분석·활용 가능
오송 질병관리본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인체유래물의 품질관리 및 정보자원의 정제과정을 완료한 약 3만2000명의 ‘인체자원’을 28일 공개했다.

‘인체자원’은 혈액이나 소변, 수술 후 제거한 조직 등 사람 몸에서 나오는 물질(인체유래물)과 나이, 성별 등 연구에 필요한 기증자 정보를 통칭한다. 

질본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된 인체자원은 7개 국가연구개발과제에서 생산된 인체자원 약 2만5000명과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이 자체적으로 수행한 6개 사업을 통해 수집한 약 7000명의 인체자원이다.

세부적으로는 희귀질환(전신성홍반성루푸스, 아밀로이드증 등), 만성질환(심뇌혈관 및 대사질환, 치매 등), 감염질환(메르스) 등의 질환 자원은 물론,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들로부터 수집된 일반인 인체자원을 포함하고 있다.

분양 대상 자원은 인체유래물 약 25만 바이알(약을 나누는 주사용 유리 용기) 분량이며 진단정보, 생활습관, 약물투여 등 과제에 따라 최대 1600여 변수의 정제된 임상 역학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보건의료 R&D(연구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분석과 활용이 가능하다.

인체자원 분양은 질본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온라인분양데스크에서 신청하면 된다.

공개된 인체자원은 질본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온라인분양데스크를 통해 분양받을 수 있으며, 자원의 상세설명은 국립인체자원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 누적 880여 개 연구과제에 대해 인체유래물 62만바이알을 분양했다. 이와 관련해 500여 편 이상 논문과 28건 특허가 나오기도 했다.

박현영 질본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센터장(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장)은 “대규모 인체자원이나 희귀질환 등 민간영역에서 수행하기 힘든 인체자원 수집과 분양을 확대해 국내 보건의료 연구개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