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부 연구용역 입찰 단독응찰…질본과 혈장치료제 개발 착수할듯
GC녹십자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GC녹십자가 질병관리본부와 협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 연구에 나설 전망이다.

28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GC녹십자는 질본이 주도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및 임상평가' 연구 용역 입찰에 단독 응찰해 연구 수주가 유력한 상황이다.

질본은 코로나19 회복기에 있거나 완치된 환자의 혈액으로 혈장 치료제를 개발하는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난 7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해당 연구 용역 과제의 입찰을 공고했다.

이번 입찰은 1차 공고 유찰 후 지난 16일 재공고를 거쳐 28일 마감됐는데 두 번 모두 경쟁 입찰 방식이었음에도 두 차례 모두 GC녹십자만 단독 응찰해 최종 유찰됐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더이상 해당 연구 용역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해 GC녹십자와 수의계약을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에 따르면 경쟁 입찰 했으나 응찰자가 없는 경우나 긴급한 사유로 인해 경쟁 입찰에 의해서는 필요한 기간 내에 조달할 수 없는 경우 등에 한해서는 임의로 수의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제약업계에서도 이 연구 용역 과제가 두 차례 모두 GC녹십자 단독 응찰로 유찰된 만큼 수주를 기정 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질본이 GC녹십자에서 오랜 기간 면역글로불린제제 등 혈장치료제를 생산해왔다는 점을 고려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혈장치료제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항체가 들어있는 혈장을 약제처럼 만든 면역글로불린(Immune globulin)제제다.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중증 환자에 수혈하듯 투여하는 '혈장 치료'와는 다른 개념이다.

현재 GC녹십자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를 자체 개발 중이기도 하다. 이 치료제는 코로나19 회복기 환자의 혈장에서 항체가 들어있는 면역 단백질만 분획해서 만든 고면역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이며 올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중이다. 

GC녹십자는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 '헤파빅', 항파상풍 면역글로불린 '하이퍼테트' 등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다른 민간기업과도 다양하게 협력하고 있다. 단클론항체(단 하나의 항원 결정기에만 항체 반응을 하는 순수한 항체) 치료제 개발은 셀트리온과 진행중이며 합성항원(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병원체의 일부 항원만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합성하는 것) 기술을 이용한 백신 개발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추진하는 중이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