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판 뉴딜, 국내 디지털 기반 활용한 IT프로젝트 적극 검토"
국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침체를 '전례 없는 위기'로 규정하고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 정부의 대응이 속도감 있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끝을 알 수 없는 경제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그야말로 경제 전시상황으로, 정부는 위기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위기국가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동안 수차례 위기를 강조해온 데 이어 이번에는 '전시상황'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경제상황에 대한 위기감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문 대통령은 "2분기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한 1분기에 비해서도 더 안좋은 흐름이 예상된다"며 "실물경제의 위축과 고용충격은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항공 해운 조선 등 기간산업들도 어려움이 가중돼 긴급한 자금을 지원해야만 살아날 수 있는 기업들이 생기고 있다"며 "수출도 세계경제의 멈춤으로 인해 4월부터 감소폭이 크게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3차 추경안도 실기하지 않아야 한다"며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정부로서 국민의 삶과 국가경제에 든든한 버팀목이 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내수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기까지 시간 걸리는 만큼 우선 내수활력을 경기 회복 출발점으로 삼지 않을 수 없다"며 "추경 통과 이전에라도 지금부터 곧바로 시행할 건 시행하고 준비할 건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수 활성화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을 극복하려면 추경안 편성과 국회 심의, 집행 등을 포함해 정책 전반에서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신속한 소비활력 제고 대책 강구 ▲공격적인 투자 활성화 대책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3대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는 국내와 달리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의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무역과 수출에 앞서 내수 시장을 살려 경제 위기의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위기 극복 과정에서 대안으로 활용했던 대책을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적극적인 '정책적 상상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전 부처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 국가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할 것을 당부하고 싶다"며 "우리의 강점을 살려 국내 기술과 인력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대형 IT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전세계가 자국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우리나라는 성공적 방역으로 문을 닫은 기업이 없어 가장 안전한 생산기지"라며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해외로 나간 우리 기업들의 유턴을 포함해야 우리나라가 글로벌 첨단기업들의 생산기지가 되도록 적극적 투자지원 방안을 강구해달라"라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