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靑 방역협력, 개별관광 등 언급하며 대북제재 대상 아니라고 설명도

靑 "文 방역협력 제안에 북한 별다른 반응 없어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청와대는 28일 동해북부선 등 남북철도 연결사업과 관련해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 오고 있는 사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철도연결과 관련해 미국이 반대하면 못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들이 많았다”며 이처럼 밝혔다. 미국이 남북 철도 연결 사업에 동의했다는 확실한 표현은 하지 않았지만, 남북관계의 자율성 모색 차원에서 미국의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면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남북 공동대처, 남북 철도 연결, 실향민 상호방문,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어 "방역과 관련된 부분은 인도주의적 문제들이기 때문에 남북 협력에 큰 제약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미국의 대북 제재를 많이 말씀하는데 그 부분은 별로 제재에 해당되는 사안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또 "개별 방문 문제 역시 미국의 제재 대상은 아니"라며 "이 역시 미국과 오랫동안 협의를 해온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전날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북한에 방역협력을 제안했다. 정부는 방역이 인도주의적 목적인 만큼 대북제재의 예외가 될 수 있다고 보고있다. 이는 지난 18일 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도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고 남북 철도 연결의 적극 추진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도 "남북 간 철도 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며 "남북 정상 간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통일부 김연철 장관은 이날 동해북부선 추진식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말 착공에 들어가 동해선 철도가 연결되고 북한이 남북 철도 연결에 응한다면 장기적으로 철도가 부산에서 출발해 유럽까지 연결된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