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장시간 운전 시 압력 가중…허리디스크·목통증 발생원인
휴게소 자주 들러 스트레칭으로 목·허리 피로 풀어줘야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가족들과 함께 봄나들이에 나선 직장인 김수진(여, 47세)씨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점으로 시작되는 긴 연휴를 이용해 강릉에 다녀왔다. 코로나19로 인해 그 동안 외출이 많이 없었고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라 기대하고 나섰지만 꽃구경을 나선 인파들이 몰려 혼잡해진 도로 사정으로 인해 대부분의 시간을 운전석에서 보내게 됐다.

직장인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제공= 세연통증클리닉

긴 연휴 후 허리의 뻐근함과 함께 약간의 통증이 느껴졌지만 심하지 않은 수준이라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몇 주가 지나자 심각한 허리 통증이 느껴져 병원을 찾았고, 의사로부터 허리디스크 초기 진단을 받았다.

긴 연휴, 코로나19로 인해 즐기지 못했던 봄을 만끽 하기 위해 많은 인파가 고속도로로 몰리는 현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봄 나들이 시 운전 계획이 있다면 허리 건강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최봉춘 세연통증클리닉 원장은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될 경우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생각에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허리 통증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만성 허리디스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내원해 전문의에게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장시간 운전…디스크 유발 목통증·척추피로증후군

장시간 운전으로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목통증·척추피로증후군이 있다. 우선 목통증은 장시간 운전자뿐만 아니라 고속버스를 이용객들에게도 해당된다. 고정된 자세로 좁은 운전석이나 좌석에서 5~6시간 이상 머물다 보면, 목이나 허리에 뻐근함을 시작으로 통증이 시작 된다. 또 근육이 경직되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소화까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장시간 올바르지 못한 운전 자세는 목통증을 유발시키고 목 디스크로 발전 할 수 있다. 증상을 살펴보면 목 디스크의 경우, 운전 시 목을 움직일 때마다 뻣뻣한 느낌과 통증이 있다. 그러다가 심해지면 목통증과 더불어 팔이 저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목 디스크는 심한 외상이나 충격으로 디스크 자체의 탄력성을 잃고, 근육이 굳어지는 노화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바르지 않은 운전 자세가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교정이 필요하다.

또 척추에 무리를 주는 척추피로증후군은 장시간 운전이나 좁은 좌석으로 인해 척추에 피로가 쌓이는 증상을 말한다. 특히 차를 장시간 타는 경우에 많이 생기며, 운전시 온 몸이 찌뿌둥하고 목,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수시로 나타난다면 척추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허리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운전시 1~2시간마다 휴게소를 들러 척추를 풀어 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5~10분 정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위해서는 의자를 끌어 당겨 무릎의 각도를 60도 정도로 유지하고 등과 엉덩이는 등받이에 기대어 10~15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푹신한 쿠션을 허리에 받치거나, 등과 목을 등받이에 기대어 체중을 분산시켜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덜어줘야 한다.

◇ 장시간 고속도로 운전 시 압력 가중…허리 디스크 발생원인

나들이를 위해 장시간 운전을 할 경우 평소 허리가 좋지 않은 운전자들은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와 같이 좁은 공간에서 오랫동안 앉아 있을 경우 몸의 무게가 분산되지 못하고, 허리로 쏠려 똑바로 서 있을 때에 비해 허리에 체중의 약 1.5배 이상의 무게가 가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구부정하거나 기댄 자세로 운전 시에는 이보다 더 하중이 늘어난다.

따라서 장시간 운전과 같이 고정된 자세가 오랜 시간 유지될 경우에는 척추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져 디스크에 무리가 발생하고, 이 같은 행동이 반복되면 허리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최봉춘 원장은 “운전석에 앉아 허리와 목을 움직이는 것보다는 반드시 차에서 내린 후에 목과 허리 근육을 펴고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허리에 무리한 하중이 가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며, “도로에서 긴 정체가 예상될 경우에는 항상 올바른 운전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고, 등과 허리에 쿠션을 받쳐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