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유재석이 5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2일부터 5월 1일까지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469만 697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4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888만 2188개와 비교하면 10.76% 포인트 줄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이달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박나래, 박명수, 김성주, 이영자, 강호동, 김종민, 송은이, 김희철, 양세형, 김구라, 김숙, 장도연, 김종국, 전현무, 이상민, 서장훈, 이광수, 하하, 이효리, 문세윤, 신동엽, 김준현, 이경규, 송해, 이수근, 안정환, 유희열, 김영철, 송지효 순으로 분석됐다.

1위에 오른 유재석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 8444 미디어지수 25만 1361 소통지수 85만 6894 커뮤니티지수 73만 3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만 6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7만 5579보다 16.75% 포인트 하락했다.

2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 2356 미디어지수 17만 8200 소통지수 52만 47 커뮤니티지수 47만 14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만 205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4만 8423보다 32.04% 포인트 하락했다.

3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 7996 미디어지수 21만 1365 소통지수 47만 6883 커뮤니티지수 45만 1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만 73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5만 6327보다 8.86% 포인트 떨어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20년 5월 분석 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888만 2188개와 비교하면 10.76% 포인트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6.30% 포인트 하락, 브랜드 이슈 3.06% 포인트 상승, 브랜드 소통 0.73% 포인트 상승, 브랜드 확산 1.32% 포인트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0년 5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분노하다, 노력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튜브, 치킨, 박명수'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1.82%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사진=OSEN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