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펜스 부통령 "목표 달성…이르면 5월말 재난관리청으로 업무 이관"
코로나19 기자회견 중인 트럼프 대통령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백악관 태스크포스(TF)를 해산하고 연방 기관에 업무를 일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백악관이 코로나19 TF를 언제 해산할지 고려하고 있다"라며 "미국 현충일(메모리얼 데이)인 오는 25일 전후로 코로나19 대응 조율을 연방 기관으로 옮기기 시작할 가능성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펜스 부통령은 연방재난관리청(FEMA)이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담당할수 있다면서 그 시기는 5월 말이나 6월 초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미국 내 발병이 정점에 도달하면서 백악관 TF는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다고 밝힌 뒤 "우리는 속도를 늦추고 (발병)곡선을 평평하게 했다"라며 "미국의 모든 공동체가 위기를 벗어나진 않았지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확보했다"라고 주장했다.

또 펜스 부통령은 "대통령이 코로나19 TF와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적절한)조건에 기반한 것이 될 것"이라며 "각 주들이 (경제활동을) 재개함에 따라 우리는 TF 업무를 점진적으로 해산하는 것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고 있다"라며 TF 해산 절차를 사실상 인정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백악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펜스 부통령의 수석 보좌관인 올리비아 트루아가 TF에 포함된 고위 당국자들에게 '수주 내에 코로나19 TF를 점진적으로 해산하는 것에 대해 준비하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다른 고위 당국자도 NYT에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정상화 계획을 추진함에 따라 TF는 점진적으로 해산될 것"이라며 "이제 초점은 치료법과 백신 개발, 검사에 맞춰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월 24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래디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일일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종종 90분에서 2시간 가까이 진행되는 언론 TF브리핑에 직접 나서며 연방정부의 대응과 성과를 강조했지만 재선 선거운동을 벌인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과학적 근거에 바탕을 두지 않은 주장을 펼치고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을 주장하는 악재 속에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다수를 이룬 여론조사도 속출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언론 브리핑에서 환자의 자외선 노출과 살균제 주입을 검토하라고 발언했다가 거센 역풍에 직면하자 지난주부터는 TF 브리핑을 하지 않고있다.

백악관 TF 해산 추진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미국 내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났다고 하지만아직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데다 성급하게 방역 관리 등을 완화할 경우 또다른 대규모 발병이 생길지 모른다는 의견도 있다.

TF를 운영하면 보좌관 등에 의한 다양한 의견 개진이 가능하지만 이를 연방정부가 담당할 경우 향후 코로나19 대응 상화은 트럼프 대통령 뜻대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 운영 정상화에 강한 의지를 피력한 것과 달리 기존 TF는 신중론을 견지하며 일정 부분 '브레이크'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본격적인 정상화 추진을 위해 TF 해산을 추진한다는 비판도 받을 수 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기반인 1차 산업 노동자들의 불만 잠식을 위한 성급한 조처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NYT는 "TF의 점진적 종말은 행정부가 복잡하고 생사가 달린 결정을 대처하는 데 적절히 조직돼 있는지, 정책 입안시 과학자와 보건 전문가에게 적절한 발언권을 줄지에 관한 의문만 심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