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외투기업 "경제 회복 과정에 모든 역량 투입할 것"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6일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외국인투자기업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회복 과정에 적극 동참을 당부했다.

성 장관은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외국인투자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주한유럽상공회의소 ▲서울재팬클럽 등 주한상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쓰리엠, 한국도레이 등 주요 외국계 기업인들도 함께 참석해 코로나19 이후 경제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성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마스크용 필터 소재의 수급 안정화를 위해 생산설비 전환에 신속히 협조해준 한국도레이 등 외국인투자기업의 적극적 역할을 높이 평가한다"라고 감사함을 표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에는 국가 간 투자·무역 감소,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등 경제·사회구조가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한국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는 과정에 외투기업이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강조했다.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한국이 보여준 투명하고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경제회복 과정에서 외투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한국형 리더십이 잘 드러남에 따라 앞으로 경제개혁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세계를 이끄는 디지털 기술을 토대로 감염병 대응과 경제 전반에 걸친 글로벌 협업에 나서 달라"고 건의했다.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의 회장은 '주한상의 코로나19 대응 공동제언'을 대표 발언하며 "규제 개선과 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소통을 확대하고, 한국경제 성장에 기여해 온 외국인투자기업도 경제활력 지원 조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건의했다.

아울러 적법한 절차를 준수한 기업인은 각국이 입국 기준을 완화할 수 있도록 외국 정부와 계속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도레이첨단소재는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던 지난 3월부터 기저귀 소재 생산라인을 개조해 KF80 수준에 해당하는 마스크용 필터를 생산해왔다. 해당 생산라인은 5월에 가동될 예정이었으나 정세균 총리와 산업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빠르게 양산체제를 갖출 수 있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