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통계청 유튜브 담당자가 비(정지훈)이 출연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 관객수를 조롱해 물의를 빚었다.

통계청 유튜브 담당자는 5일 채널 커뮤니티에 사과문을 올렸다. 담당자는 “높은 영상 조회수를 ubd조회수와 같이 언급한 점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부정적 의도로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그 부분가지 고려를 못하고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앞으로는 국민들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 헤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통계청 담당자는 지난 1일 비의 노래 ‘깡’ 뮤직비디오에 "통계청에서 '깡'조사 나왔습니다. 2020년 5월 1일 10시 기준 뮤직비디오 조회수 685만 9592회. 3만 9831UBD입니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UBD는 ‘자전차왕 엄복동’을 조롱하는 표현이다. 비가 출연해 지난해 개봉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의 엄복동을 영어 이니셜로 표현한 것이다. 이 영화는 150억 원의 막대한 제작비가 투입됐지만 개봉 후 17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하며 흥행에 참패했다. 영화 공개 후 혹평이 쏟아지자 비는 “영화가 잘 안 돼도 좋다. 하지만 엄복동 하나만 기억해 달라”고 글을 남겼다가 삭제했다. 일부 관객들은 ‘엄복동’의 관객수 17만 명을 1UBD라고 환산하는 단위까지 만들어 조롱했다.

사진=레인컴퍼니 제공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