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정용 기자] 경기도는 가평군내 하천구역에 허가 없이 건축물 등을 설치하거나 원상회복 명령을 기한 내 이행하지 않는 등 불법적으로 사익을 취해온 위반자들을 무더기로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이하 특사경)은 행정대집행 절차에 따라 충분한 계도기간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자발적 철거를 하지 않는 불법 점용행위자의 정보를 수집, 가장 많은 불법 행위가 남아 있는 가평군 지역 업소 16곳을 적발했다.

특사경은 이들 업소 16곳의 업주는 형사입건하고 해당 결과를 가평군에 통보해 원상회복 조치를 요청했다.

주요 위반내용은 ▲허가 없이 하천구역을 무단 점용·사용한 행위 15건 ▲원상회복 명령에도 불구하고 처리기한까지 이행하지 않은 행위 1건 등이다.

주요 위반사례를 살펴보면 가평읍 유명계곡 내 유원지 소유주 A씨는 유원지 인근의 지방하천(승안천) 구역 내 토지를 불법으로 점용해 철재 건축물과 컨테이너 등 모두 31개의 시설(총면적 977.9㎡)을 설치, 민박시설과 방갈로, 창고 등으로 임대해 연간 약 5000만 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올리다 적발됐다.

가평군 설악면에 거주하는 B씨는 본인이 거주하는 주택 앞쪽의 지방하천(벽계천) 구역 내 토지에 점용허가 없이 간이 골프장과 조경물 등을 만들어 사용하다 적발됐다.

또 가평읍에 거주하는 C씨는 지방하천(달전천) 구역 내에 허가 없이 건축물, 데크 등을 설치해 하천관리청인 가평군으로부터 원상회복명령을 받았으나 기한 내 철거하지 않고 강하게 반발하다 단속됐다.

인치권 특별사법경찰단장은 “수십 년 동안 허가 없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 무분별하게 하천구역을 훼손하고 이용해 온 비양심적인 행위자들이 이번에 적발됐다”며 “특히 올 여름 하천 내 평상 등 불법시설이 다시 설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도내 모든 지방하천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6월 쯤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정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