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차단 총력을 강조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에 대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 최선을 다해서 확산 차단에 나서겠다"고 9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우리는 지금 시험대에 올랐다"며 "이번 지역 감염을 더이상 확산시키지 않고 여기서 막을 수 있는지 여부가 향후 방역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금연휴 기간이었던 지난 2일 경기도 용인 66번 환자 A씨가 이태원 인근 클럽과 주점 등을 방문해 집단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에 대해 "우려했던 '조용한 전파자'에 의한 유흥시설에서의 집단 감염으로 보인다"며 "대구에서 값비싼 대가를 치르고 얻은 교훈과 같이 신속하고 광범위한 대응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역학조사를 통해 발 빠르게 접촉자를 찾아내고,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실시해 확진자를 발견, 신속히 지역사회로부터 격리시켜야 한다"며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와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하며 그런 작업들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정 총리는 "다만 유흥시설의 특성상 1500여명의 이태원 클럽 방문자 중 접촉자를 밝히기 쉽지 않거나 신분을 드러내기를 원하지 않는 분들이 상당수 계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방대본과 지자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최단 시간 내 이분들을 찾아내서 진단검사를 실시하라”며 "피검사자 신원에 대해서는 각별히 보안에 유의해 접촉자들이 숨지 않고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나아가 "연휴 기간인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이태원 클럽과 그 인근에 계셨던 분들은 자신과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선별 진료소를 찾아 진단검사를 받아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9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8명 늘어 총 1만840명이라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는 1명, 국내 지역발생이 17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2명, 경기 4명, 부산 1명, 인천 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