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취임3주년 대국민 연설통해... 선도형경제·고용안전망 확충·한국판 뉴딜·국제질서 선도 등 4대 과제 제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을 맞는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더 큰 도전이 남아 있다. 정부는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겠다”며 “세계의 모범이 되고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가 되겠다. 임기 마지막까지 위대한 국민과 함께 담대하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방역 위기와 경제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모범국가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선도형 경제를 통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 ▲고용보험 적용 확대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시행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 추진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는 연대·협력의 국제질서 선도 등 4대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에 대해 문 대통령은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겠다"며 우리가 ICT ·바이오 분야 경쟁력과 가능성이 확인됐음을 알렸다.

또 ‘디지털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기 위해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해 미래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의 유턴, 해외의 첨단산업과 투자 유치를 위해 과감한 전략을 추진의 뜻을 밝히며 “대한민국이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이 되어 세계의 산업지도를 바꾸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취업자가 고용보험 혜택을 받는 '전국민 고용보험시대'의 기초를 놓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비정규직, 특수 고용직, 자영업자 등의 고용보험 적용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고용보험 안전망 확충을 위해 “법과 제도를 정비해 고용보험 대상을 단계적으로 넓혀 나가겠다”며 국회의 공감과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에 대해서는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미래 선점투자"라며 5G 인프라 조기 구축, 데이터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국가기반시설에의 인공지능·디지털 기술 결합 등의 추진·육성 계획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연대·협력의 국제질서를 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공적 방역에 기초해 ‘인간안보’를 중심에 놓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협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방역에서 보여준 개방, 투명, 민주의 원칙과 창의적 방식은 세계적 성공모델이 되었다”며 국제사회의 호평은 우리의 외교 지평을 크게 넓혔다“고 평가했다.

한편 코로나19 대응의 최전선에 있는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된다. 또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이 추진되며, 국회 동의 시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도 도입 여부도 검토된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