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경영 어려움…지원 대상은 미지수
쌍용자동차 본사.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쌍용자동차가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의 신규투자 계획 철회로 난간에 부딪힌 가운데,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을 통해 자금 조달의 돌파구를 찾는다.

10일 관련업계 따르면 쌍용자동차는 이르면 이달 말 가동되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지원을 받는 방안을 추진한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날 "기간산업안정기금에서 지원받는 것이 현재로선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말했다.

쌍용차가 신차 개발 등을 위해 앞으로 3년간 필요한 자금은 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중 마힌드라가 지원하기로 한 금액은 400억원이다. 당초 약속했던 금액(2300억원)의 6분의 1 수준이다.

쌍용차가 성과급 반납과 자산 매각 등 자체 자구안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금액은 1000억원이다. 1700억원은 당장 급한 자금이 아니므로 필요 자금 5000억원 가운데 부족분은 2000억원가량이다. 쌍용차가 기금에서 지원을 기대하는 금액이다.

자동차 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쌍용차에 2000억원을 지원한다고 재기에 성공할 수 있겠냐는 회의적인 입장도 나온다. 반대로 신차 개발에 필요한 자금 지원이 없으면 쌍용차의 앞날이 불투명하기에 긴급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쌍용차가 기금의 지원 대상이 될지는 미지수다. 쌍용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어려웠기 때문에 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관측이 나온다.

40조원 규모로 조성되는 기금은 코로나19 사태로 ‘일시적’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쌍용차 노사는 자동차 판매 부진 등으로 경영난이 심해지자 작년 9월 복지 중단·축소 등 경영쇄신 방안에 합의했다. 그래도 경영난이 해소되지 않자 지난해 말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운영자금 대출 300억원의 만기 연장을 요청했다. 산은은 이 가운데 200억원의 대출 만기를 연장했다.

쌍용차는 일단 코로나19 때문에 자동차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할 방침이다. 주요 수출지역인 유럽이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는 탓에 쌍용차의 4월 수출이 1년 전보다 67.4% 급감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자리 지키기에 힘쓰고 있는 점에도 쌍용차는 기대를 걸고 있다.

쌍용차 정상화와 지역경제가 밀접하게 관련된 평택 지역에서는 노사민정 협의체가 구성됐다. 쌍용차 노사와 미래통합당 유의동 의원(경기 평택을) 등 이해 관계자들은 지난 8일 평택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쌍용차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고강도 자구안을 전제로 한 산은의 지원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쌍용차가 기금 지원 대상에서 탈락할 가능성에 대한 시나리오다.

두산그룹의 경우 3조원 이상 규모의 자구안을 약속하고 국책은행이 2조4000억원을 두산중공업에 지원한 사례가 있다.

다만 두산 그룹은 계열사, 자산 매각 등 활용 카드가 많았지만 쌍용차가 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나온다.

한편 지난해 말 현재 쌍용차의 부채비율은 400.9%로 이미 자본 잠식 수준이다. 지난해 말 현재 쌍용차 자산은 2조192억원, 총부채는 1조61161억원, 자본은 4031억원이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