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찰 입건·재판·여론 현지 상황 악화
신학철 부회장 등 임직원이 직접 인도 현지 방문 추진
7일(현지시간)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의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에서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LG화학이 인도공장 가스누출 사고와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사고 수습에 나선 가운데, 신학철 부회장 등 임직원이 직접 현지에 가는 방안까지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회사가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책임을 다하겠다는 대내외 메시지를 강조하는 차원에서다.

10일 업계와 LG화학 등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7일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 가스누출 사고 후부터 CEO인 신 부회장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가동 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출입국·이동이 자유롭지 않지만 사안이 워낙 엄중한 만큼 LG화학은 전사 차원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LG화학 본사와 현지법인이 수시로 사고 현황과 대책 수립 등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또 사고와 관련해 LG그룹도 LG화학과 유기적으로 공조하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LG폴리머스인디아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유가족과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겠다 약속했다.

LG폴리머스는 "최우선으로 유가족과 피해자분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이 보장되도록 하겠다"며 "전담조직을 꾸려 사망자 장례지원, 피해자 의료·생활 지원을 진행할 수 있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뿐 아니라 향후 지역사회를 위한 중장기 지원사업도 개발·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새벽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의 LG화학 계열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에서 스티렌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해 인근 주민 12명이 목숨을 잃고 800명 이상이 병원에 입원했다.

또 주민 수천여 명이 건강 이상 증상으로 치료를 받았다.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대부분 안정을 되찾으며 인명 피해는 점차 누그러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LG폴리머스 경영진이 독성물질 관리 소홀, 과실치사 등 혐의로 입건됐고, 인도환경재판소로부터 5억루피(약 81억원) 공탁을 명령받았다.

환경재판소는 산업프로젝트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업체들의 환경규정 준수 여부를 감시하는 일종의 특별법원으로, 사안의 중대성을 자체 판단하고 직권으로 재판에 나설 수 있다.

또한 인도 환경부가 잠정 조사 결과 "LG폴리머스가 설비 확장 승인이 떨어지기 전에 공장을 가동해 규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피해 주민과 환경 단체들의 소송 제기 가능성도 커서 LG화학은 피해 주민 지원 외에 사고 원인과 과실 여부 등을 두고 장기간 민·형사 재판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승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