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마스크·안면보호대·구강청결제·라텍스장갑 등 위생품 재료 판매 늘어
화학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실적이 부진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국내 화학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다.

다만 마스크, 구강청결제, 라텍스장갑 등 위생용품 관련 수요가 코로나19 충격의 일부를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주요 화학업체들의 1분기 실적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자동차와 가전 등 전방산업이 위축됨에 따라 대부분 영업이익이 지난해 1분기보다 감소했다.

LG화학의 영업이익은 2365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5.9% 줄었고, 금호석유화학의 영업이익은 133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 감소했다.

대산공장 폭발 사고가 겹친 롯데케미칼은 1분기에 영업손실 860억원을 기록해 작년 동기(영업이익 2978억원)와 비교해 적자로 돌아섰다.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석유화학 주요 제품은 스프레드(원료와 최종제품의 가격 차이)가 개선됐지만,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부진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일부 업체들은 코로나19로 오히려 수요가 늘어난 위생 제품의 재료 판매가 증가해 실적 하락 폭을 줄이기도 했다.

SKC는 음료수나 화장품 등의 재료로 주로 판매되는 프로필렌글리콜(PG)이 구강청결제와 손 소독제 용도로 판매가 늘어 PG를 생산하는 합작사 SK피아이씨글로벌이 1분기에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SKC는 필름 부문에서는 의료진과 서비스업 종사자 등의 수요가 증가한 '안면보호대(face shield, cashier shield)'용 제품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다. 엑스레이 필름용 매출도 성장세를 보였다.

SK케미칼은 안면보호대 등 방역과 관련한 신규 수요가 확대된 영향 등에 따라 1분기 매출이 20.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19% 증가했다고 밝혔다.

금호석유화학의 경우 1분기 매출은 1조225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지만, 합성고무 사업부의 1분기 매출은 4693억원으로 1.7% 감소했다.

NB라텍스는 '니트릴 장갑'으로 알려진 라텍스 장갑의 원료로 코로나19에 따라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효성화학은 지난달부터 베트남 폴리프로필렌(PP) 공장의 일부 설비를 마스크용 원사인 스펀본드 PP 생산을 시작했다. 스펀본드 PP는 장섬유용 원료로 마스크나 의료용 가운 등에 사용되는 부직포를 생산하는 업체에 판매된다.

손 소독제 원료인 아이소프로필알코올(IPA)을 생산하는 이수화학은 최근 에탄올이 품귀 현상을 보임에 따라 대체 수혜를 보고 있다. 이수화학에 따르면 1분기에 필리핀에서 IPA 신규 수주가 발생했다.

이승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