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오염수가 임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 용역 공고
후쿠시마 오염수 태평양 방출시 동해 유입 예상도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우리 군이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우리 해군도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선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해군은 최근 '방사능 오염수가 해군 임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연구 용역을 공고했다.

연구 목적은 작전 해역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우리 군의 작전에 끼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연구를 통해 대비책 수립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으로 주변국에서 방사능 오염수를 다량 방류한 상황을 가정해 그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에 해군이 직접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군은 방류 가능성이 있는 '주변국'이 어디인지 연구 제안서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종합적인 정황상 일본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일본 정부는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 처분 방법을 놓고 지역 주민이나 전문가 의견 청취 행사를 잇따라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해양 방류 방안으로 기정해놓고 형식적인 절차만 밟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숀 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지난해 열린 간담회에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0만 톤을 태평양에 방류하면 동해의 방사성 물질도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동해 유입까지 약 1년이 소요된다"라고 분석했다.

이에 구체적으로 해수가 방사능에 오염된 상태에서 생활용수나 장비 냉각수로 활용되는 경우나 나아가 장병이 해수와 직접 접촉하는 경우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 군의 판단이다.

해군은 "작전 해역 내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다량의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됐을 시 작전 해역에 미칠 환경 영향에 대한 연구 사례가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해 진행 중인 연구 용역 필요성을 언급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