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소기업 취업 고려 이유, "취업 문턱이 낮을 것 같아서" 가장 높아
잡코리아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신입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5명 중 약 4명은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에서 일 할 의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올해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1214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취업 의향'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78.3%는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별로 4년제 대학 졸업생 중에는 74.0%가 전문대학 졸업생 중에는 90.3%가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는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상대적으로 취업 문턱이 낮을 것 같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47.6%(복수선택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면 기업규모는 상관없다(40.7%)’는 응답이 이어졌다.

이 외에도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아서(37.4%),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아서(28.1%), 직장 내 경쟁이 덜 치열할 것 같아서(23.9%) 등이 이유로 중소기업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로 꼽혔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채용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중소기업 취업으로 눈길을 돌리는 취준생들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취준생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할 때 '연봉' 문제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없다고 답한 취준생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 ‘낮은 연봉수준’이라는 응답이 56.3%나 됐다. 이외에는 ‘복리후생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을 것 같다(45.6%)’거나 ‘근무환경이 쾌적하지 않을 것 같아서(37.6%)’ 또 ‘고용불안감이 높을 것 같아서(36.5%)’ 순으로 집계됐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