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과기부, '기업지원 강화방안' 확정…공공 연구기관··기업간 상호 지원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정부가 공공 연구기관과 손잡고 '소부장' 살리기에 나섰다.

일본 수출규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 마련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제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공공연구기관을 통한 기업지원 강화방안' 확정 사실을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공공 연구기관 32곳이 참여하는 기업지원 플랫폼 '융합혁신지원단'을 통해 기업의 기술 개발과 실증을 지원키로 했다. 해당 방안은 지난달 출범한 융합혁신지원단을 통해 공공 연구기관과 기업간 협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졌다. 융합혁신지원단에는 총 32개 공공연구기관이 참여하며 연구인력은 총 1만1000명, 가용한 연구장비는 2만6000대에 달한다.

과기정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융합혁신지원단을 지원하는 연구개발(R&D) 사업도 신설한다. 공공 연구기관과 이곳에 소속된 연구자가 기업 지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관 운영·평가 체계도 개편키로 했다.

공공 연구기관 연구원들이 기업 지원 업무를 병행할 수 있게하는 '겸무위원제'가 도입된다. 기업에 파견될 수 있게 겸직도 허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업 지원 실적이 우수한 연구자에게는 정년 연장이 가능한 우수연구원 선발 과정에 혜택이 부여되며 승진심사 시 특례도 부여된다.

또 기업 지원에서 성과를 낸 기관은 내년 출연금 산정과 기관 평가에서 우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밖에 연구기관이 보유한 유휴장비는 기업에 무상 제공할 수 있게 허용하고 이전 절차도 간소화된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공공 연구기관이 소재·부품·장비 산업경쟁력 강화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과 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