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호연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2% 성장한 5조8309억원, 영업이익은 54.1% 늘어난 2759억원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의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은 23.9% 늘어난 3조 4817억원, 영업이익은 53.3% 늘어난 2201억원이다. 글로벌 매출 비중은 약 60%로, 지난해 1분기에 비해 약 10%p 늘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4% 증가한 2조260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 슈완스(매출 7426억 원)를 포함한 글로벌 가공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26% 늘어난 1조386억원으로 실적 증가를 이끌었다.
국내에서는 ‘비비고 죽’과 ‘비비고 국물요리’ 등 주요 가정간편식(HMR)과 만두를 비롯한 핵심제품의 매출이 늘었다. 이를 통해 다시다와 장류 등 B2B 비중이 높은 품목의 매출 감소를 상쇄했다.
식품사업부문 영업이익은 사업 효율화와 슈완스 판매 확대로 15.3% 늘어난 1163억원을 달성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15% 증가한 677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생산역량을 늘린 트립토판의 시장 지위가 강화됐고, 고부가가치 품목인 알지닌과 시스테인 등의 판매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영업이익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511억 원을 달성했다.
CJ Feed&Care(사료+축산)의 매출은 전년 대비 8.5% 늘어난 5434억원, 영업이익은 527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고강도 체질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덕분에 1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됐지만 지난해 말 수준의 순차입금을 유지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안정된 성과를 냈다”면서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투자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김호연 기자 hoyeon54@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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