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보건당국이 한국과 중국에 코로나19 경험 공유를 요청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일본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에 경험 공유를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16일 일본 NHK, 아사히 보도 등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 일본 후생노동상은 지난 15일 오후 열린 한국과 중국, 일본 3국 보건장관 화상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의 경험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했다. 

가토 후생노동상은 “일본은 앞으로 출구 전략의 착실한 시행이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중국·한국 양국의 경험을 공유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3국의 최근 코로나19 감염자나 사망자 수는 유럽과 미국에 비해 억제돼 있어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후생노동성 발표에 의하면 가토 후생노동상은 바이러스에는 국경이 없으며 한·중·일 3국이 한층 더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일본 정부는 전국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 전역에 선포된 긴급사태를 14일 대부분 해제했고 현재는 도쿄도 등 8개 현에만 유지하고 있다.

같은 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긴급사태 부분 해제를 계기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훗카이도에서 한때 진정세를 보이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가파르게 증가한 것을 거론하며 한국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한국도 지난주 나이트클럽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본 분도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중국이나 한국, 또는 유럽과 미국도 그렇지만 바짝 줄었더라도 다시 재연하는 것이 있다”며 “긴급사태가 해제되더라도 감염이 다시 확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 15일 화상회의에서는 박능후 한국 보건복지부 장관, 마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등이 참가했다.

3국은 회의를 거쳐 검사·치료 약, 백신 등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지식과 정보 등을 공유하기로 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