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가성비, 적재공간 매력"
셀토스/기아차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1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급은 소형 SUV로 집계됐다.

소형 SUV는 전체 판매 46만7910대 가운데 15.5%(7만2416대)를 차지해 1위 자리에 올랐으며, 뒤를 이어 준대형 승용차가 13.9%(6만5천107대)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소형 SUV는 전체 SUV 내에서도 판매의 38.1%를 차지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이어 중형 SUV 27.5%(5만2303대), 대형 SUV 24.5%(4만6602대), 준중형 SUV 4.0%(1만8607대) 순이었다.

소형 SUV 모델 중 왕좌는 ▲기아차 셀토스에게 돌아갔다. 셀토스는 이 기간 1만8009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다. ▲현대차 코나(1만2588대) ▲르노삼성차 XM3(1만1914대) 등이 뒤를 이었다.

중형 SUV 시장은 ▲기아차 쏘렌토(1만6973대) ▲현대차 싼타페(1만5438대) ▲르노삼성 QM6(1만4746대)가 차급 판매의 90%를 담당했다.

특히 쏘렌토는 올해 3월 4세대 모델 출시 이후 지난달 9270대가 팔려나가며 전체 SUV 중 월간 최대 판매 모델에 오르며 선전했다.

대형 SUV 차급에서는 ▲현대차 팰리세이드(1만9957대)가 4월까지 누적 기준 전체 SUV 판매 1위에 오르며 실적을 이끌었다.

2018년 소형 SUV 판매량은 15만5041대로 당시 1위인 중형 SUV(22만7705대)와 7만2664대 차이났으나 지난해에는 판매 격차를 2만1067대로 크게 줄였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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