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강남 GBC 착공승인과 용산 정비창 개발 등 속속 발표에 따라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최근 서울 내 잇따른 개발 호재가 집값을 밀어올릴 지에 관심이 모인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착공 승인과 용산 정비창 개발 등 하나같이 시장을 자극할만 한 소식들이다. 당장은 정부의 규제책으로 별다른 과열 양상을 보이진 않고 있지만, 언제든 부동산으로 자금을 불러오는 잠재적 불씨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코레일의 서울 용산역 철도 정비창 부지에 주택 8000가구 등 향후 서울에 7만 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이 담긴 '수도권 주택 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중 5000~6000가구는 일반 분양, 나머지 2000~3000가구는 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같은 날 서울시는 강남구 삼성동의 현대차 GBC 착공을 승인했는데, 현대차가 옛 한국전력 부지를 사들인지 6년여 만이다.

이런 개발 호재들은 일반적으로 집값을 밀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지난 2018년 박원순 시장이 '여의도·용산 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했을 때 용산 아파트값은 6월 보합(0.00%)을 기록했다가 두 달 만에 0.45%까지 급등했다.

집값이 초과열 양상을 보이자 박 시장은 직접 용산 마스플랜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교통 개선과 인프라 확충 때문이기도 하며, 직주근접이 좋아져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도 있다. 이 때문에 인근 수혜 예상지역이 주목받았지만, 아직까진 아파트 매매가격에는 예상보다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계속해서 투기 억제를 위한 정책을 펴는 영향이다. 정부는 용산 개발 구역 내 거래허가제를 도입해 빗장을 걸었으며 법인 주택 거래 시 자금조달계획서 의무화, 대출 규제 등 켜켜히 규제를 쌓아가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런 규제 덕에 집값이 당장 오르긴 힘들지만, 언제든 널뛸 수 있게 하는 잠재적인 불씨를 안고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크진 않지만 이에 따른 영향도 조금씩은 나타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5월 둘째주(5월 11일 기준) 서울지역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04%을 기록했다. 7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0.06%→-0.04%'로 낙폭이 둔화됐다.

중개업계 한 관계자는 "규제가 계속되고 있어 GBC나 용산 정비창 개발로 인한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진다"며 "다만 사업들이 가시화된다면 언제든지 부동산 자금이 몰려들 수 있을 듯 하다"고 말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효과가 오히려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입지 가치를 부각시킨 꼴"이라며 "지정구역 내에서는 허가기준면적 미만 토지 희소성이 증가될 것으로 보며 지정구역 인접지로 자본이 쏠릴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