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한승희 기자] 가수 비의 2017년 발매곡 ‘깡’이 온라인에서 신조어까지 생기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가운데 몇 가지 용어를 영상으로 정리해봤다.

■비 깡

비의 '깡'은 지난 2017년 발매된 비의 미니 앨범 타이틀곡으로 강렬한 퍼포먼스와 자존감 넘치는 가사로 최근 발매 2년 만에 역주행하며 유튜버들 사이에서 패러디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곡이다.

■1일 3깡

1일 3깡은 하루에 세 번 '깡' 뮤직비디오를 시청한다는 뜻으로 최근 비가 '놀면 뭐하니'에 출연해 유재석이“하루에 몇 ‘깡’하느냐”고 묻자 “아침 먹고 깡, 점심 먹고 깡, 저녁 먹고 깡, 하루에 3깡 정돈 해야된다”고 답해 생긴 유행어다.

■시무 20조

비의 시무 20조는 비의 10년 차 팬이 비를 걱정해 금지 조항들을 적어둔 것으로 ▲재간둥이(꾸러기) 표정 금지 ▲윙크 금지 ▲중간에 박수치면서 리듬타기 금지 등이 있다.

■깡팸

깡팸이란 '깡 패밀리'란 뜻으로 깡에 홀린 사람들을 부를 때 쓰는 말이다.

■깡 UBD

UBD는 가수 비가 출연한 '자전차왕 엄복동'에서 주인공의 이름인 영문 이니셜을 따서 붙인 말로 이 영화가 대표적인 흥행 실패로 관심을 모으면서 탄생한 신조어다. 그런데 최근 통계청이 가수 비의 '깡' 영상에 'UBD'라는 단어를 사용해 댓글을 남겼고, 해당 댓글을 본 네티즌은 연예인을 조롱하는 것이 아니냐는 항의가 잇따랐다. 논란이 계속 되자 통계청은 결국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며 논란을 잠재웠다.

■깡니버스

깡+유니버스, 깡의 방대한 세계관을 이르는 말로 한 번 접하면 깡니버스를 순화하게 된다는 뜻이다.

한승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