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4월 말 기준 선금지급액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경영 안정화 도움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수습기자] 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공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정조기집행과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농어촌공사가 ‘재정조기집행 등을 위한 한시적 계약특례’에 따른 선금 지급을 확대한 결과 지난 4월 말 기준 지난해 1674억원에서 올해 3388억원으로 2배 증가했다.

이는 계약 업체가 계약 이행을 완료하기 전에 계약 금액의 일부를 미리 지급받는 선금이 중소업체에게는 자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어 경영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는 해석이다.

또 농어촌공사는 45건의 계약에 대해 지체상금 부과 없이 계약 기간 연장을 조치했다. 근로자의 안전이나 자재 조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계약 상대자가 계약상 의무를 지체하더라도 배상금 부과 없이 기간을 연장했다.

농어촌공사는 지난 11일 사회적 경제 기업 구매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용에 들어갔다. 온라인 플랫폼 이용을 확대해 지역에 있는 사회적 경제 기업의 비대면 마케팅 판로 개척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3월에는 농어촌공사 소유 부동산을 임차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586곳을 대상으로 6개월간 임대료 30%를 감면했다. 이후 1년간 임대료 동결 등의 지원책도 발표했다.

아울러 2월부터는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꽃 사주기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9만 송이의 꽃을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중이다.

김인식 농어촌공사 사장은 “농어촌공사는 전국 93개 지사를 갖춘 농정 최일선 기관으로 추진하는 사업 대부분이 농어촌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섬세하고도 속도감 있게 실천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업체 지원이 성과가 나도록 지속적으로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혜진 수습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