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심리지원 정신건강상태 상당 호전…심리적 불안 호소
중수본,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함께하는 마음건강지침’ 제작·배포
심리지원반 설치…정신의학·심리학 등 관련 전문가 단체·관계부처 협력
제공=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A씨는 코로나19 확진을 받고 치료를 받은 지 3주가 넘어가자 심한 스트레스를 느껴 국가트라우마센터 핫라인으로 상담을 요청했다. A씨는 반복되는 양성판정으로 질병이 낫지 않을 것 같다는 불안과 장기간의 격리생활로 인한 답답함, 우울감을 호소했다.

제공= 보건복지부

상담을 통해 A씨는 자신이 겪고 있는 감정이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상적인 반응이라는 사실을 알고 안도했으며 불안과 신체적인 긴장을 이완시키는 안정화 기법을 교육받고 꾸준히 연습했다. 또한 상담자와 함께 격리공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하나씩 실천하면서 조절감을 되찾고 안정적인 상태로 퇴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장기간의 격리생활로 인해 체력이 저하돼 자신감이 떨어졌고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며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A씨는 상담을 통해 힘든 마음을 털어놓고 지지를 받은 것이 격리 생활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됐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어려움도 잘 극복해보겠다고 말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코로나19 확진자와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일상생활 복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지원단)’을 지난 1월 29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 지원단은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총괄해 국립정신병원, 전국의 광역·기초 정신건강복지센터로 구성, 심리 상담 및 격리대상자를 관리,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및 가족은 국가트라우마센터 및 영남권 트라우마센터, 국립정신의료기관에서 권역별로 유선 전화 또는 대면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자가격리자, 코로나19로 스트레스, 불안 등을 느끼는 일반 국민에 대해서는 보건소 및 정신건강복지센터(1577-0199)를 통해 상담 및 심리지원 실시 중이다.

제공= 보건복지부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은 심리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치료받은 사람들과 그 가족들의 심리적 어려움이 상당히 호전됐으나 재감염에 대한 우려, 무력감, 낙인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계속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실제로 초기상담에 동의한 127명 가운데 확진자 68%, 확진자 가족들 53%가 정신건강 및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였으며, 상담을 받은 사람 중 62.5%는 정신건강 상태가 호전되거나 안정적인 상태를 보였지만 여전히 재감염에 대한 우려, 무력감, 낙인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보였다.

또한 국가트라우마센터와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는 ‘감염병 심리사회방역 지침(현장용)’을 마련해 배포했고, 이를 바탕으로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함께하는 마음건강지침’을 카드뉴스와 웹포스터로 제작, 배포했다.

특히, 국가트라우마센터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소진이 가속화되고 있는 의료종사자 및 관련 업무자 등 대응 인력을 위해 소진관리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심민영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발맞춰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듯이 심리방역도 재편할 필요가 있으며, 일상생활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고 사회적 유대감과 상호 지지를 통해 자신과 사회의 회복탄력성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향후 환자 및 가족들을 물론 일반 국민의 심리안정을 위해 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고,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의료진들의 소진을 완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시행 및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수본은 통합심리지원단의 역할을 강화하고, 관계부처 협력을 통해 심리지원 체계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심리지원반’을 설치, 운영 중이다.

심리지원반은 통합심리지원단을 포함해 각 부처, 관련 전문가 단체에서 그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추진한 심리지원 관련 정책과 사업을 총괄·지원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대(對)국민 일반 상담을 확대하고 전문상담을 보강하는 단계적 심리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제공= 보건복지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