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경없는의사회 "내전으로 모든 의료 체계 붕괴…코로나19에 대응 방안 '無'"
국경없는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내전으로 부상입은 사람을 치료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국경없는 의사회(MSF)가 예멘에 대한 국제 사회 공조를 간곡히 호소했다.

MSF는 5년여간 내전 중인 예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확산되며 말그대로 대참사가 시작됐다면서 국제 사회가 시급히 도와야 한다고 21일(현지시간) 호소했다. 예멘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에티오피아 인근 국가로 현재 내전을 치르고 있어 보건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다.

이어 MSF는 예멘에서 뎅기열, 말라리아와 같은 전염병이 퍼진 적은 있지만 코로나19처럼 단기간에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이들이 제공한 집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치료센터에 감염자 173명이 입원해 이 가운데 최소 68명이 사망했다.

또 예멘 정부 집계에 따르면 22일 기준 정부군이 통제하는 아덴 등 예멘 남부 지역에서만 확진자 193명, 사망자가 33명 발생했다. 반군이 통제하는 사나를 비롯한 예멘 북부는 확진자 4명, 사망자가 1명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MSF가 집계 기준으로 삼은 이달 17일 기준 예멘 정부의 공식 집계는 확진자 107명, 사망자가 20명이다. MSF의 발표대로라면 정부의 공식 집계에 잡히지 않은 코로나19의 실제 인명 피해 규모가 훨씬 많은 것이다.

이 단체 치료센터에 온 코로나19 감염자의 치명률(확진자 대비 사망자 비율)도 최소 40%에 달해 전세계 평균(6%)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다. MSF는 "이런 치명률은 유럽 중환자실 수준의 비율"이라면서 "사망자 나이도 40대∼60대로 유럽보다 훨씬 젊지만 치명률이 높은 비극적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아덴 치료센터에서 우리가 마주한 현실은 실제 피해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라며 "환자가 치료센터에 올 땐 이미 늦었고 많은 환자가 치료도 받지 못한 채 집에서 죽어가고 있다"라고 절망스러운 현지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아도 장기 내전으로 의료 체계가 붕괴한 예멘에서 정부가 코로나19에 대응할 방법이 없다"라며 "의료진에게 줄 돈, 보호 장비, 검사 도구가 부족하고 정확한 감염자 수도 알 수가 없다"라고 안타까워했다.

현재 예멘 남부에서 코로나19를 치료하는 의료기관은 MSF의 치료센터가 유일하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예멘 #아덴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