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이동통신 3사의 공동 본인인증 앱인 '패스(PASS)' 이용자가 30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기업은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등 간편 서비스를 계속해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24일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에 따르면 '패스(PASS)' 가입자가 올해 2월 2800만명을 기록했다. 지난 2018년 브랜드 통합 이전 1400명 수준에서 2배 늘어난 수치다.

패스 인증서의 인증 건수 역시 연초보다 6배가량 늘었다. 패스 인증서의 발급 건수는 연초 1000만건 수준에서 연말이면 2000만건 수준에 달할 것으로 3사는 예상했다.

이통 3사는 "개인 고객에 대한 사설인증서 발급 비용을 무료화하고,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모바일 인증이 늘면서 패스 인증서가 급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등 내용의 개정 전자서명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서비스 경험과 정보통신기술(ICT)이 앞선 이통 3사가 사설인증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통 3사는 패스 기반의 간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청과 함께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 중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다음 달 상용화한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